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이전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이전
메뉴 닫기
천안애 살어리랏다

여행리포트

  • facebook
  • kakao
  • print
  • TOP

추천여행기

시민리포터 상세보기
작성자 이지현
구분 추천여행기
제목 천안역사여행 석오이동녕기념관&생가



천안은 독립기념관, 유관순열사 생가&기념관, 이동녕선생 생가&기념관이 있는 독립운동가들의 넋이 깃든 호국충절의 도시입니다. 천안은 여행지르 손꼽히는 도시는 아니지만, 역사여행을 하기에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 곳입니다. 독립기념관고 유관순 열사 생가, 석오이동녕선생 기념관이 모두 인접해있어 당일치기 여행으로 오셔서 독립의 역사를 되새겨보는 역사여행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유관순열사생가지가 있는 병천에는 병천순대국밥 거리도 있으니 , 이 곳에서 유명한 병천순대국밥도 한그릇 하시면 좋겠죠! 

이번에 소개해드릴 곳은 김구선생의 스승이자, 대한민국임시정부 주석, 임시의정원 초대의장을 지내고 1940년 영면하기 전까지 임시정부의 큰 어른으로서 해외 독립운동을 이끄신 석오 이동녕선생 기념관과 생가입니다.

그는 전 생애를 독립을 위해 바쳤지만, 그에 비해 굉장히 저평가 된 인물로 비교적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은 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더더욱 이 곳을 방문해 그의 생애와 사상, 업적을 제대로 알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소개해드립니다.










충청남도 기념물 제 72호인 이동녕선생 생가는 2005년 보수 및 정비가 완료되었고 이어 우물, 좌상, 등의 구조물과 안방, 사랑채 등 옛가구 및 인물모형을 전시했습니다. 건물 배치구조는 ㅁ자형입니다 . 모두 5칸의 집인데 이곳에서는 다양한 역사문화체험이 이뤄지곤 합니다. 학생들이 버스를 타고 와서 이동녕선생에 대해 배우고 가는 모습을 본적있는데요.

어디서 왔냐구 물으니 무려 부산에서부터 왔다고 합니다. 부산에서부터 이동녕선생과 독립운동가들에 대해 알기 위해 천안으로 역사여행을 온거죠! 그 모습에 천안사람인 저는 괜시리 뿌듯하고 고마운 마음이었습니다.

날이 풀리면 다시 이 곳에서 다양한 문화체험이 열릴텐데요. 눈여겨 보셨다가 꼭 참여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생가 바로 옆에는 이동녕선생 기념관이 있습니다. 입구에 들어서면 대형 태극기와 그의 흉상을 볼 수 있고 그의 이야기, 생애, 교육자, 언론인, 개화민권가로서의 석오를 소개하며 선생의 사상을 엿볼 수 있습니다. 

임시정부를 안팎으로 이끌며 죽는날까지 독립을 향한 희망의 끈을 놓지 않은 석오의 기나긴 구국에의 여정을 살펴보며 그의 숭고한 애국혼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기념관 입장료는 무료이며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은 휴관입니다.

하절기 9시~18시, 동절기 9시~17시까지 관람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념관에서는 그의 생애와 업적 등을 볼 수 있고 특히 친필휘호, 친필서신, 임시정부 문서, 초상화, 사진 등 귀중한 유품이 전시되어 선생을 좀 더 가까이에서 볼 수 있습니다. 김구의 스승이었던 이동녕선생인데요. 

김구선생이 그가 눈을 감았을 때 쓴 제문도 볼 수 있습니다. 







전시관은 그리 크지 않은데요. 그의 업적애 비해 다소 소박한 기념관이 조금 아쉽지만 그래도 낱낱이 살펴보면 그의 생애와 사상을 알기에는 충분합니다. 석오와의 만남 1,2, 석오이야기, 구국의 여정, 나라사랑 영상실과 포토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휙 둘러보면 10분도 채 안되는 기념관이지만 하나하나 자세하게 읽고 관람하시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대략 30분이상 기념관에 머무르시면서 그의 사상과 업적을 되새긴다면 귀한 시간을 내어 방문한 것이 훨씬 더 의미있는 시간이 되겠죠. 









독립운동가와 함께 사진을 찍는 포토존도 있습니다. 의상까지 준비되어 있는데요. 의상을 입고 촬영을 하면 옛 독립운동가들의 사진에 자신의 모습이 합성되어 촬영됩니다. 촬영본은 바로 메일로 발송가능하니 기념으로 꼭 촬영해보세요. 











기념관과 생가 사이에는 애국선열들의 숭고한 정신이 아름다운 태극 꽃으로 피어나 태극동산을 이룸을상징한 태극동산과 선생이 생전에 자주 인용하셨던 산류천석이 새겨진 휘호석이 있습니다. 또 이 곳은 왜가리 서식지이기도 한데요. 생가 뒤쪽으로 엄청난 왜가리 떼를 볼 수 있는데, 망원경이 있어 왜가리를 관찰할 수도 있어 또 다른 재미도 있는 곳입니다. 



천안으로의 역사여행! 대부분 독립기념관에만 들르시곤 하는데요. 이동녕선생 생가와 기념관은 독립기념관과 차로 10분 남짓한 거리에 있으니 이곳에도 꼭 들러 그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천안대표 관광자원 8경이 선정됐는데, 이동녕선생생가지가 빠져서 굉장히 아쉬운 마음이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절대 잊지 말아야할 인물 중 한분입니다.

방학동안 아이와 꼭 들러볼만한 곳이기도 하죠.

한 평생을 독립을 위해, 민족을 위해 희생하신 큰 어른 석오이동녕선생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목록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4-04-24 09:23